외과 소개
─
외과는 질병, 외상 및 기형을 약물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을 통하여 치료하는 분야이며, 의학의 근간이 되는 분야입니다. 오산 한국병원 외과에서는 수술을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고 환자의 신체 기능의 회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 하고 있으며, 각 분야의 최고의 전문지식을 갖춘 최상의 전문의들이 진료 하고 있습니다.
오산 한국병원 외과에는 3명의 전문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장관 외과, 대장항문 외과 및 유방 갑상선 외과로 세분화하여 진료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최근 외과 영역에서 수술의 흐름이 복강경으로 대변되고 있는 바, 오산 한국병원 외과에서는 최상의 의료진들이 최신의 복강경 기구로 복강경 수술을 시행하고 있어, 경기 남부 지역의 복강경 수술의 임상 및 연구에 크게 기여 하고 있습니다.
● 최소침습수술
복강경수술
전통적으로 복부에 큰 절개창을 열고 시행하는 개복 수술과 달리, 복부에 0.5~1.5cm 크기의 작은 구멍(절개창)을 여러 개를 이용해, 그 안으로 비디오 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고 시행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복강경 수술은 전통적인 개복 수술과 비교하여 절개창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수술 상처가 미용적으로 보기 좋고, 창상으로 인한 통증이 훨씬 작습니다. 또한 빠른 회복 속도를 보이므로 개복수술에 비하여 재원기간이 짧고,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양성질환에서만 시행되었으나 현재는 암을 포함한 거의 모든 과의 대부분 질환에서 복강경 수술이 시행되며, 외과에서 시행되는 대표적인 복강경 수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오산 한국병원은 LED 광원과 Full HD 화질의 복강경장비 등 최신장비를 이용하여 전문화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단일통로수술
복강경 수술이 한 단계 더 발전한 단일통로 복강경 수술은 환자의 배꼽에 한 개의 구멍을 통해, 복강경과 기구 2개를 동시에 투입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복강경의 수술의 경우 3개 이상의 구멍을 통해 수술하여 여러 개의 절개창을 가지는 반면, 단일통로 수술은 배꼽 부위에 1.5c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하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보다 절개 수가 적습니다. 또 수술 후 배꼽 성형술을 시행해서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현재 주로 양성질환에서 시행되고 있으면, 대장암 등 악성 질환에서도 시도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