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청소년과 소개
─
임신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을 다루는 임상분야로 어린이가 이 모든 과정 동안 가능한 최대의 신체, 지능, 정서 및 사회적 능력을 발전시켜 앞으로 훌륭한 성인이 되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도와주는 임상분야입니다.
“소아는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다.”라는 말과 같이 이 시기에는 발전 단계적으로 특성이 다르고 이에 따라 질병도 달라지므로 소아의 모든 질병은 원칙적으로 소아과 의사가 진료하여야하며, 총체적 진료 후에 필요하다면 소아과 의사가 다른 임상과의 해당 분야를 추가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진료과목 으로는 소아감염 및 호흡기 질환(천식, 폐렴), 소아신장질환(요로감염, 혈뇨, 단백뇨, 신증후군, 알레르기성자반 등)이 있다.
● 성조숙증 클리닉
성조숙증이란?
여아에서 만 8세 이전에,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여아에서는 유방 발달이 관찰되고 남아에서는 고환이 4ml 이상 증가하는 것이 첫 증상입니다.
성조숙증 발생 빈도
2013년도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성조숙증 환아의 수가 3배 이상 증가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과 키의 상관관계
아이들은 2차 성징 발현과 함께 급속한 성장이 진행되면 2년 이내에 성장판이 닫히게 되므로 성조숙증 아이들의 최종 키는 작아질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체크리스트
성조숙증의 진단
병력청취 -> 신체검사 -> 성장판 검사 -> 혈액검사 -> 호르몬 자극검사 -> 영상검사
병력청취 및 신체검사
체중과 키는 중요한 성장 지표이며 현재와 과거의 성장패턴을 파악해야하고, 유방 발달 및 고환의 크기를 보고 사춘기 시작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성장판 검사
손목과 어깨의 방사선 사진을 통해 정상대조군과 비교하여 골연령을 측정하고 성장판의 개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혈액검사
혈액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성호르몬 및 성선자극 호르몬의 분비 정도를 검사해야 합니다.
호르몬 자극 검사 및 영상검사
성조숙증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성선자극검사가 필요하여 6세 이하의 여아와 모든 남아는 뇌 영상 촬영을 통해 뇌 병변 여부를 확인해야합니다.
성조숙증의 치료 및 예후
특발성 진성 성조숙증인 경우 사춘기 지연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성선자극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여 사춘기를 지연시키는 약제인 GnRH 유도체를 4주 간격으로 피하 주사합니다. 이러한 사춘기 지연 치료를 시행하면 성호르몬의 농도가 사춘기 전 수준으로 감소하여 성장 속도 또한 감소하므로 예측 성인 키가 회복됩니다.